- 교착상태(deadlock)
- The Deadlock Problem
* Deadlock: 일련의 프로세스들이 서로가 가진 자원을 기다리며 block된 상태
* Resource(자원)
* 하드웨어,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하는 개념
* (예) I/O device, CPU cycle, memory space, semaphore 등
* 프로세스가 자원을 사용하는 절차 : Request, Allocate, Use, Release
* Deadlock Example 1
* 시스템에 2개의 tape drive가 있다.
* 프로세스 P1과 P2 각각이 하나의 tape drive를 보유한 채 다른 하나를 기다리고 있다.
* Deadlock Example 2
* Binary semaphores A and B
P0 P1
P(A); P(B);
P(B); P(A);
- Deadlock 발생의 4가지 조건
* Mutual exclusive(상호 배제)
* 매 순간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자원을 사용할 수 있음
* No preemption(비선정)
* 프로세스는 자원을 스스로 내어놓을 뿐 강제로 빼앗기지 않음
* Hold and wait(보유대기)
* 자원을 가진 프로세스가 다른 자원을 기다릴 때 보유 자원을 놓지 않고 계속 가지고 있음.
* Circular wait(순환대기)
* 자원을 기다리는 프로세스간에 사이클이 형성되어야 함.
* 프로세스 P0, P1, ..., Pn이 있을 때
* P0은 P1이 가진 자원을 기다림
* P1은 P2가 가진 자원을 기다림
* Pn-1은 Pn이 가진 자원을 기다림
* Pn은 P0이 가진 자원을 기다림
- Resource-Allocation Graph(자원할당그래프)
* Vertex
*Process R = (P1, P2, ..., Pn)
* Resource R= {R1, R2, ... Rm)
*Edge
* request edge Pi -> Ri
* assignment edge Ri -> Pi
* 그래프에 cycle이 없으면 deadlock이 아니다.
* 그래프에 cycle이 있으면
if only one instance per resource type, then deadlock
if several instances per resource type, possibility of deadlock
- Deadlock의 처리 방법
* Deadlock Prevention
* 자원 할당 시 Deadlock의 4가지 필요 조건 중 어느 하나가 만족되지 않도록 하는 것
* Deadlock Avoidance
* 자원 요청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를 이용해서 deadlock의 가능성이 없는 경우에만 자원을 할당
* 시스템 state가 원래 state로 돌아올 수 있는 경우에만 자원 할당
* Deadlock Detection and recovery
* Deadlock 발생은 허용하되 그에 대한 detection 루틴을 두어 deadlock발견 시 recover
* Deadlock ignorance
* Deadlock을 시스템이 책임지지 않음
* UNIX를 포함한 대부분의 OS가 채택
- Deadlock Prevention
* Mutual Exclusion
* 공유해서는 안 되는 자원의 경우 반드시 성립해야 함
* Hold and wait
*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청할 때 다른 어떤 자원도 가지고 있지 않아야 한다.
* 방법 1: 프로세스 시작 시 모든 필요한 자원을 할당받게 하는 방법
* 방법 2: 자원이 필요한 경우 보유 자원을 모두 놓고 다시 요청
* No Preemption
* process가 어떤 자원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 이미 보유한 자원이 다시 선점됨
* 모든 필요한 자원을 얻을 수 있을 때 그 프로세스는 다시 시작된다.
* State를 쉽게 save하고 restore할 수 있는 자원에서 주로 사용(CPU, memory)
*Circular Wait
* 모든 자원 유형에 할당 순서를 정하여 정해진 순서대로만 자원 할당
* 예를 들어 순서가 3인 자원 Ri를 보유 중인 프로세스가 순서가 1인 자원 Rj을 할당받기 위해서는 우선 Ri를 release해야 한다.
-> Utilization 저하, throughput 감소, starvation 문제
- Deadlock Avoidance
* Deadlock avoidance
* 자원 요청에 대한 부가정보를 이용해서 자원 할당이 deadlock으로부터 안전(safe)한지를 동적으로 조사해서 안전한 경우에만 할당
* 가장 단순하고 일반적인 모델은 프로세스들이 필요로 하는 각 자원별 최대 사용량을 미리 선언하도록 하는 방법임
* safe state
* 시스템 내의 프로세스들에 대한 safe sequence가 존재하는 상태
* safe sequence
* 프로세스의 sequence <P1, P2, ...>이 safe하려면 P1(1 <= i <= n)의 자원 요청이 "가용자원 + 모든 Pj(j<i)의 보유 자원'에 의해 충족되어야 함
* 조건을 만족하면 다음의 방법으로 모든 프로세스의 수행을 보장
* Pi의 자원 요청이 즉시 충족될 수 없으면 모든 Pj(j<i)가 종료될 때까지 기다린다.
* P i-1이 종료되면 Pi의 자원요청을 만족시켜 수행한다
* 시스템이 safe state에 있으면 -> no deadlock
( 시스템이 unsafe state에 있으면 -> possibiltiy of deadlock
* Deadlock avoidance
* 시스템이 unsafe state에 들어가지 않는 것을 보장
* 2가지 경우의 avoidance 알고리즘
* single instance per resource type -> Resource Allocation Graph algorithm 사용
* Multiple instance per resource type -> Banker's Algorithm 사용
- Resource Allocation Graph algorithm
* Claim edge Pi -> Rj
* 프로세스 Pi가 자원 Rj를 미래에 요청할 수 있음을 뜻함 (점선)
* 프로세스가 해당 자원 요청시 request edge로 바꿈(tlftjs)
* Rj 가 release되면 assignment edge는 다시 claim edge로 바뀐다.
* request edge의 assignment edge변경 시 (점선 포함) cycle이 생기지 않는 경우에만 요청 자원을 할당한다.
* Cycle 생성 여부 조사 시 프로세스의 수가 n일 때 O(n^)시간이 걸린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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