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3. Deadlock 1

CS STUDY/OS
2023.09.07
  • 교착상태(deadlock)

 

  • The Deadlock Problem

        * Deadlock: 일련의 프로세스들이 서로가 가진 자원을 기다리며 block된 상태

        * Resource(자원)

                * 하드웨어, 소프트웨어 등을 포함하는 개념

                * (예) I/O device, CPU cycle, memory space, semaphore 등

                * 프로세스가 자원을 사용하는 절차 : Request, Allocate, Use, Release

 

        * Deadlock Example 1

                * 시스템에 2개의 tape drive가 있다.

                * 프로세스 P1과 P2 각각이 하나의 tape drive를 보유한 채 다른 하나를 기다리고 있다.

        * Deadlock Example 2

                * Binary semaphores A and B

                P0            P1

                P(A);        P(B);

                P(B);        P(A);

 

  • Deadlock 발생의 4가지 조건

        * Mutual exclusive(상호 배제)

                * 매 순간 하나의 프로세스만이 자원을 사용할 수 있음

        * No preemption(비선정)

                * 프로세스는 자원을 스스로 내어놓을 뿐 강제로 빼앗기지 않음

        * Hold and wait(보유대기)

                * 자원을 가진 프로세스가 다른 자원을 기다릴 때 보유 자원을 놓지 않고 계속 가지고 있음.

        * Circular wait(순환대기)

                * 자원을 기다리는 프로세스간에 사이클이 형성되어야 함.

                * 프로세스 P0, P1, ..., Pn이 있을 때

                * P0은 P1이 가진 자원을 기다림

                * P1은 P2가 가진 자원을 기다림

                * Pn-1은 Pn이 가진 자원을 기다림

                * Pn은 P0이 가진 자원을 기다림

 

  • Resource-Allocation Graph(자원할당그래프)

        * Vertex

                *Process R = (P1, P2, ..., Pn)

                * Resource R= {R1, R2, ... Rm)

        *Edge

                * request edge Pi -> Ri

                * assignment edge Ri -> Pi

 

        * 그래프에 cycle이 없으면 deadlock이 아니다.

        * 그래프에 cycle이 있으면

                if only one instance per resource type, then deadlock

                if several instances per resource type, possibility of deadlock

 

  • Deadlock의 처리 방법

        * Deadlock Prevention

                * 자원 할당 시 Deadlock의 4가지 필요 조건 중 어느 하나가 만족되지 않도록 하는 것

        * Deadlock Avoidance

                * 자원 요청에 대한 부가적인 정보를 이용해서 deadlock의 가능성이 없는 경우에만 자원을 할당

                * 시스템 state가 원래 state로 돌아올 수 있는 경우에만 자원 할당

        * Deadlock Detection and recovery

                * Deadlock 발생은 허용하되 그에 대한 detection 루틴을 두어 deadlock발견 시 recover

        * Deadlock ignorance

                * Deadlock을 시스템이 책임지지 않음

                * UNIX를 포함한 대부분의 OS가 채택

 

  • Deadlock Prevention

        * Mutual Exclusion

                * 공유해서는 안 되는 자원의 경우 반드시 성립해야 함

        * Hold and wait

                * 프로세스가 자원을 요청할 때 다른 어떤 자원도 가지고 있지 않아야 한다.

                * 방법 1: 프로세스 시작 시 모든 필요한 자원을 할당받게 하는 방법

                * 방법 2: 자원이 필요한 경우 보유 자원을 모두 놓고 다시 요청

        * No Preemption

                * process가 어떤 자원을 기다려야 하는 경우 이미 보유한 자원이 다시 선점됨

                * 모든 필요한 자원을 얻을 수 있을 때 그 프로세스는 다시 시작된다.

                * State를 쉽게 save하고 restore할 수 있는 자원에서 주로 사용(CPU, memory)

        *Circular Wait

                * 모든 자원 유형에 할당 순서를 정하여 정해진 순서대로만 자원 할당

                * 예를 들어 순서가 3인 자원 Ri를 보유 중인 프로세스가 순서가 1인 자원 Rj을 할당받기 위해서는 우선 Ri를 release해야 한다.

                -> Utilization 저하, throughput 감소, starvation 문제

 

  • Deadlock Avoidance

        * Deadlock avoidance

                * 자원 요청에 대한 부가정보를 이용해서 자원 할당이 deadlock으로부터 안전(safe)한지를 동적으로 조사해서 안전한 경우에만 할당

                * 가장 단순하고 일반적인 모델은 프로세스들이 필요로 하는 각 자원별 최대 사용량을 미리 선언하도록 하는 방법임

        * safe state

                * 시스템 내의 프로세스들에 대한 safe sequence가 존재하는 상태

        * safe sequence

                * 프로세스의 sequence <P1, P2, ...>이 safe하려면 P1(1 <= i <= n)의 자원 요청이 "가용자원 + 모든 Pj(j<i)의 보유 자원'에 의해 충족되어야 함

        * 조건을 만족하면 다음의 방법으로 모든 프로세스의 수행을 보장

                * Pi의 자원 요청이 즉시 충족될 수 없으면 모든 Pj(j<i)가 종료될 때까지 기다린다.

                * P i-1이 종료되면 Pi의 자원요청을 만족시켜 수행한다

 

        * 시스템이 safe state에 있으면 -> no deadlock

                ( 시스템이 unsafe state에 있으면 -> possibiltiy of deadlock

        * Deadlock avoidance

                * 시스템이 unsafe state에 들어가지 않는 것을 보장

 

        * 2가지 경우의 avoidance 알고리즘

                * single instance per resource type -> Resource Allocation Graph algorithm 사용

                * Multiple instance per resource type -> Banker's Algorithm 사용

 

  • Resource Allocation Graph algorithm

        * Claim edge Pi -> Rj

                * 프로세스 Pi가 자원 Rj를 미래에 요청할 수 있음을 뜻함 (점선)

                * 프로세스가 해당 자원 요청시 request edge로 바꿈(tlftjs)

        * Rj 가 release되면 assignment edge는 다시 claim edge로 바뀐다.

        * request edge의 assignment edge변경 시 (점선 포함) cycle이 생기지 않는 경우에만 요청 자원을 할당한다.

        * Cycle 생성 여부 조사 시 프로세스의 수가 n일 때 O(n^)시간이 걸린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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