Logical vs Pysical Address
* Logical address(=virtual address)
* 프로세스마다 독립적으로 가지는 주소 공간
* 각 프로세스마다 0번지부터 시작
* CPU가 보는 주소는 logical address임
* Physical address
* 메모리에 실제 올라가는 위치
* 주소 바인딩 : 주소를 결정하는 것
Symbolic Address -> Logical Address -> Pysical address
주소 바인딩(Address Binding)
* Compile time binding
* 물리적 메모리 주소(physical address)가 컴파일 시 알려짐
* 시작 위치 변경시 재컴파일
* 컴파일러는 절대 코드(absolute code)임
* Load time binding
* Loader의 책임하에 물리적 메모리 주소 부여
* 컴파일러가 재배치가능코드(relocatable code)를 생성한 경우 가능
* Execution time binding(=Run time binding)
* 수행이 시작된 이후에도 프로세스의 메모리 상 위치를 옮길 수 있음
* CPU가 주소를 참조할 때마다 binding을 점검(address mapping table)
* 하드웨어적인 지원이 필요 (e.g. base and limit registers, MMU)
Memory-Management Unit (MMU)
* MMU (Memory-Management Unit)
* logical address를 physical address로 매핑해주는 hardware device
* MMu schema
* 사용자 프로세스가 CPU에서 수행되며 생성해내는 모든 주소값에 대해 base register(=relocation register)의 값을 더한다.
* user program
* local address만을 다룬다.
* 실제 physical address를 볼 수 없으며 알 필요가 없다
Dynamic Relocation
Hardware Support for Address Traslation
* 운영체제 및 사용자 프로세스 간의 메모리 보호를 위해 사용하는 레지스터
- Relocation register(=base register) : 접근할 수 있는 물리적 메모리 주소의 최소값
- Limit register: 논리적 주소의 범위
Some Terminologies
* Dynamic Loading
* 프로세스 전체를 메모리에 미리 다 올리는 것이 아니라 해당 루틴이 불려질 때 메모리에 load하는 것
* memory utilization의 향상
* 가끔 사용되는 많은 양의 코드의 경우 유용 (예: 오류 처리 루틴)
* 운영체제의 특별한 지원 없이 프로그램 자체에서 구현 가능(OS는 라이브러리를 통해 지원 가능)
* Loading: 메모리로 올리는 것
* Overlays
* 메모리에 프로세스의 부분 중 실제 필요한 정보만을 올림
* 프로세스의 크기가 메모리보다 클 때 유용
* 운영체제의 지원없이 사용자에 의해 구현
* 작은 공간의 메모리를 사용하던 초창기 시스템에서 수작업으로 프로그래머가 구현
* Manual overlay
* 프로그래밍이 매우 복잡
* Swapping
* 프로세스를 일시적으로 메모리에서 backing store로 쫓아내는 것
* backing store (= swap area) : 디스크 : 많은 사용자의 프로세스 이미지를 담을 만큼 충분하고 큰 저장 공간
* Swap in / Swap out
* 일반적으로 중기 스케줄러(swapper)에 의해 swap out 시킬 프로세스 선정
* priority-based CPU scheduling algorithm
* priority가 낮은 프로세스를 swapped out 시킴
* priority가 높은 프로세스를 메모리에 올려 놓음
* compile time 혹은 load time binding에서는 원래 메모리 위치로 swap in해야 함
* Execution time binding에서는 추후 빈 메모리 영역 아무 곳에나 올릴 수 있음
* swap time은 대부분 transfer time(swap되는 양에 비례하는 시간)임
* Schematic Veiw of Swapping
* Dynamic Linking
* Linking을 실행 시간(execution time)까지 미루는 기법
* static linking
* 라이브러리가 프로그램의 실행 파일 코드에 포함됨
* 실행 파일의 크기가 커짐
* 동일한 라이브러리를 각각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에 올리므로 메모리 낭비 (eg. printf 함수의 라이브러리 코드)
* 라이브러리가 실행시 연결(link)됨
* 라이브러리 호출 부분에 라이브러리 루틴의 위치를 찾기 위한 stub이라는 작은 코드를 둠
* 라이브러리가 이미 메모리에 있으면 그 루틴의 주소로 가고 없으면 디스크에서 읽어옴
* 운영체제의 도움이 필요
* Allocation of Physical Memory
* 메모리는 일반적으로 두 영역으로 나뉘어 사용
* OS 상주 영역
* interrupt vector와 함께 낮은 주소 영역 사용
* 사용자 프로세스 영역
* 높은 주소 영역 사용
* 사용자 프로세스 영역의 할당 방법
* Contiguous allocation : 각각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의 연속적인 공간에 적재되도록 하는 것
* 고정분할(Fixed partition) 방식
* 물리적 메모리를 몇 개의 영구적 분할(partition)로 나눔
* 분할의 크기가 모두 동일한 방식과 서로 다른 방식이 존재
* 분할당 하나의 프로그램 적재
* 융통성이 없음
- 동시에 메모리에 load되는 프로그램의 수가 고정됨
- 최대 수행 가능 프로그램 크기 제한
* Internal fragmentation 발생(external fragmentation도 발생)
* 가변분할(Variable partition) 방식
* 프로그램의 크기를 고려해서 할당
* 분할의 크기, 개수가 동적으로 변함
* 기술적 관리 기법 필요
* External fragmentation 발생
* Hole
* 가용 메모리 공간
* 다양한 크기의 hole들이 메모리 여러 곳에 흩어져 있음
* 프로세스가 도착하면 수용가능한 hole을 할당
* 운영체제는 다음의 정보를 유지
a) 할당 공간 b) 가용 공간(hole)
* Dynamic Storage-Allocation Problem : 가변 분할 방식에서 size n인 요청으로 만족하는 가장 적절한 hole을 찾는 문제
* First-fit
* size가 n이상인 것 중 최초로 찾아지는 hole에 할당
* Best-fit
* Size가 n이상인 가장 작은 hole을 찾아서 할당
* Hole들의 리스트가 크기순으로 정렬되지 않은 경우 모든 hole의 리스트를 탐색해야 함
* 많은 수의 아주 작은 hole들이 생성됨
* Worse-fit
* 가장 큰 hole에 할당
* 역시 모든 리스트를 탐색해야 함
* 상대적으로 아주 큰 hole들이 생성됨
* First-fit과 best-fit이 worse-fit보다 속도와 공간 이용률 측면에서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짐(실험적인 결과)
* compaction
* external gramentation 문제를 해결하는 한 가지 방법
* 사용 중인 메모리 영역을 한군데로 몰고 hole들을 다른 한곳으로 몰아 큰 block을 만드는 것
* 매우 비용이 많이 드는 방법임
* 최소한의 메모리 이동으로 compaction하는 방법(매우 복잡한 문제)
* Compaction은 프로세스의 주소가 실행 시간에 동적으로 재패치 가능한 경우에만 수행될 수 있다.
* Noncontiguous allocation : 하나의 프로세스가 메모리의 여러 영역에 분산되어 올라갈 수 있음
* Paging
* Process의 virtual memory를 동일한 사이즈의 page 단위로 나눔
* virtual memory의 내용이 page 단위로 noncotigous하게 저장됨
* 일부는 backing storage에, 일부는 physical memory에 저장
* Basic Method
* Physical memory를 동일한 크기의 frame으로 나눔
* logical memory를 동일 크기의 page로 나눔(frame과 같은 크기)
* 모든 가용 frame들을 관리
* page table을 사용하여 logical address를 physical address로 변환
* External fragmentation 발생하지 않음
* Internal fragmentation 발생 가능
* Segmentation
* Paged Segmentation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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